들어가며 안정성이란 무엇인가 / 변화와 불변 / 영속과 지속 / 안정성이라는 바다로 출항하며 Ⅰ. 사물의 안정성 (50) 1. 물리적 안정성: 입자와 동일성 공간과 연장 / 힘과 이동 / 잠재성, 에너지, 포텐셜 / 저항 / 단일성 / 동일성 2. 열역학적 안정성: 힘과 평형 다수성 / 반응 / 부정과 한정 / 연속체와 분절 / 충돌과 압력 /…
[월:] 2022 4월
「평등 및 차별금지에 관한 법률안」 제정을 두고
「평등 및 차별금지에 관한 법률안」 제정을 두고"내 자식에게 동성애를 교육시키고 싶지 않다""남자 며느리, 여자 사위 들이게 된다""남성이랑 탈의실을 같이 쓰라는 거냐"운운하는 분들께, 요새 전화로 싸우는 일이 잦다. 끼어들 틈도 없이 자기 말만 쏟아내는 분들이면 그냥 듣고 끊을 텐데, 몇몇 분들은 내 대답을 요구하신다. 그러면 나는 "선생님 말씀에는 동의할 수 없다"고 답한다. "당연히, 사람은 다르다. 모든…
자유민주주의라는 우상
인간이 십자가를 우상으로 만든다. ‘십자가를 통해 예수의 희생을 기리자’는 주장은 십자가를 성스럽게 만든다. 그러나 ‘십자가에 기도하면 반드시 구원받는다’는 인간의 주장은 십자가를 우상으로 만든다. ‘십자가 앞에서 하지 않는다면 어떤 기도도 신께 닿지 않는다’는 주장도 십자가를 우상으로 만든다. ‘우리 교회에 오면, 혹은 내 설교를 들으면 반드시 구원받는다’는 그 오만한 말이 우상을 만들어낸다. 그 외 모든 것에서도 마찬가지다.…
2022. 4. 12. 요약생활 89
민주당이 검찰개혁을 당론으로 채택했다. 의원님이 보좌관님에게 글을 한번 써보라고 하셨는데, 어깨너머로 듣고 내 나름대로 써봤다. 그리고 상황 봐서 '한번 써봤다'며 보여드렸다. 검찰정상화가 당론으로 채택됐습니다. 이제 시작입니다. 여러분의 지지와 염원이 민주당을 움직였습니다. 정치는 국민의 관심으로 움직입니다. 여러분께서 목소리를 내주신 덕분에, 우리는 더 나은 사회로 나아갈 첫 발을 뗐습니다. 비정상적인 검찰권을 정상화할 유일한 기회입니다. 비대하고 부패한 권력으로부터…
검사들의 정신
김오수 검찰총장이 검찰 수사권 회수에 대해 "헌법 위반"이라 말했다. "영장 청구권은 수사권을 전제"하기 때문이라 한다. 검찰 수사권 회수가 헌법 위반이라니?헌법에 검사의 수사권이 전제되어 있다니? 헌법이 정하는 검사의 권한은 체포ㆍ구속ㆍ압수 또는 수색을 위한 영장신청권뿐이다. 헌법이 검사에게 직접수사권이나 경찰에 대한 수사지휘권까지 보장했다고 해석하는 건 유추다. 그렇게 따지면 이런 식의 해석도 가능하다. '법관이 영장을 발부하고 재판에 임하기 위해서는…
생활요약 2 (2022. 1. 2. ~ 4. 10.)
해도 바뀌고, 논문도 통과하고, 졸업도 했고, 취업도 했다. 나는 국회의원 비서로 일하고 있다. 1월 한 달은 악몽같았다. 가족에 비극이 생겼기 때문이다. 그 비극은 비단 나의 가족뿐만 아니라, 다른 가족에게도 비극이었다. 실은 그 가족의 비극이 더욱 근원적이므로 먼저 언급해야 마땅하지만, 나는 나의 가족을 먼저 말할 수밖에 없다. 모든 인간의 시야는 자신이 속한 공동체로 좁아지기 때문이다. 설…
활동적 삶
With the term “vita activa”, I propose to designate three fundamental human activities: labor, work, and action. 활동적 삶이라는 용어에, 나는 세 가지 근본적인 인간 활동을 지정하자고 제안한다: 노동, 작업, 그리고 행위.
끼어들기
섣불리 어떤 공동체에 끼어들려 하지 말라. 혐오를 불러 쫓겨날 수 있다. 공동체는 집단 이상이다. 공동체는 여러 사람들을 모아놓기만 한 집단이 아니라, 언어와 관습으로 묶인 관계이다. 그들만이 아는 말이 있고, 그들만 하는 행동의 양식이 있다. 그걸 아는 사람은 공동체에 빠르게 녹아들 수 있고, 그걸 모르는 사람은 공동체에 있더라도 쫓겨날 수 있다. 공동체 밖에 있던 사람은 공동체의…
겨울 지나 봄
얼었던 분수가 터졌다 버들 여린 잎 돋아나고 목련은 벌써 떨어지기 시작해서 목놓아 봄 부르는 새된 소리들 남해는 벚꽃이 한철이라는데 이곳은 아직 꽃망울이 수줍다 어디는 겨울, 어디는 봄 벛꽃의 꽃말은 부끄러움 먼 흑토의 밀밭에서는 수많은 세계가 사그라들고 나는 연못가에 앉아 벚꽃을 본다 평화, 사랑, 인류 이따위 거창한 것들을 떠올리면서 결코 닿지 못할 길을 닦으면서 빼앗긴 밀밭에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