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렌트의 생각을 밥벌이에 적용해보자. 그러면 조직문화뿐이다. 회사생활을 하는 데 아렌트의 생각은 새로운 관점을 제시할 수 있다. 경영서 작가들은 모두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쓴다. 경험이 없으면 글에 신뢰가 사라진다. 그런데 나는 경험이 적다. 그렇다면 주장의 강도를 낮추고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는 정도로만 써보자. 이 글의 목적은, 마음고생 없이 일해보자는 것. 일 때문에 치여도 사람 때문에 힘들어하지는 말자는…
[월:] 2021 12월
조직문화 기초연구 (1)
Schneider(1990) Organizational Climate and Culture.인적자원관리(채용, 배치, 평가, 보상, 승진 등) Smircich(1983) Concepts of Culture and Organizational Analysi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28(2), 339-358.공동체 의식 Schein (1992) Organizational Culture and Leadership. 2nd ed.조직에서의 모든 현상에 대하여 광범위하게 제약하는 요소 최황빈, (2018) 자기효능감과 조직문화가 조직몰입, 조직시민행동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경대학교 대학원.조직문화란 조직마다 제각기 독특하게…
학위논문 제본
학위논문 약 122쪽짜리 10부에 16만 원 가량, 15부를 한다면 19만 원 쯤.도서관 납본에 세 부, 내가 사랑하는 사람에게 한 부씩.가족(3): 내 집, 본가, 누나친구(7): 한환, 공태욱, 오제혁, 하영록, 최도혁, 손경환, 손상용선생님(7): 전종옥, 김선욱, 이양수, 김대식, 윤진숙, 이상현, 임상혁 20부를 인쇄해야 하나...
왕양명의 치양지에 대한 고찰─정치적 판단력을 중심으로
왕양명의 치양지 격물치지는 사물에 다가가 앎에 이른다는 말이다. 사물의 원리를 탐구하다보면 인간이 해야할 도리를 알게 된다는 것이다. 왕양명은 20대 청년 시기에 격물치지를 위해 대나무를 유심히 관찰했다. 그러나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 사람의 이치는 사물이 아니라 사람의 마음에서만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람의 마음을 탐구하던 왕양명은 이내 모든 사물에 사람의 마음이 닿지 않은 구석이…
주자와 양명의 문제의식
유교는 기원전 500년대 공자의 말씀에 대한 다양한 해석이다. 사도 바울과 같이 성인의 반열에 오른 해석가는 맹자. 그 외 아우구스티누스나 토마스 아퀴나스와 같이 거물급의 해석가가 바로 주자(주희)와 양명(왕수인)이다. 흔히 주자는 성즉리, 양명은 심즉리를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쉽게 말해 사람의 본성이 선한데 악한 마음으로 가리워졌으므로 그 본성을 탐구하는 데 힘써야 하느냐(성즉리), 아니면 달리 본성이라 말할 건 없고…
권위와 강제
아렌트는 분명히 권위에 "강제도 설득도" 필요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권위가 의문시되지 않는 힘이라는 점이다. 명백한 범죄를 처벌하지 못할 때 권위는 의문시된다. 명백한 범죄를 처벌하는 것은 폭력이다. 잠재적 폭력은 강제력이지만 강제력이 직접적으로 권위를 '위해서' 작용하는 것은 아니다.
불멸, 영속, 지속
작업의 결과인 작품은 행위(action)의 결과인 행위(deed)보다 지속한다. 행위는 망각되기 쉽지만 작품은 사물로 남기 때문이다. 그러나 정치체가 설립되면, 정치체는 작품을 대체한다. 정치체는 영속적인 공간이기 때문이다. 정치체는 수많은 사람들이 다른 이들의 행위를 기억하는 공간이다. 행위자가 죽고난 뒤에도 행위는 남아 기억된다. 정치체는 작품을 대체하지만 작품은 여전히 남아있다. 이 도식에서 보면 작품은 지속하고, 정치체는 영속한다. 그러나 정치체의 영속성은 작품의…
죄형법정주의
죄형법정주의에 대한 아렌트의 생각이 재미있다. 나는 죄형법정주의가 실천의 문제에서 인식의 문제로 확장된다고까지만 생각했는데, 아렌트는 도덕의 문제까지 확장 가능하다고 보았던 것 같다. 죄가 법으로만 규정된다면, 그 자체 죄인 것은 없다는 것이다. 도덕은 조건 없는 절대적 법칙이므로 죄는 금기로만 규정되고, 도덕의 영역에서는 그 자체 악인 것을 찾을 수 없다. 죄형법정주의가 어쩌면 근본악에 대한 아렌트의 입장을 변화시킨 주요…
움베르토 에코의 기호학 개론
법에 대한 아렌트의 생각을 논할 때 기호학(semiotics)이 꽤나 도움될 듯싶다. 먼저 기호학의 논의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자. 움베르토 에코(Umberto Eco)는 『기호: 개념과 역사(Il Segno)』에서 기호학에 관한 개론을 펼친다. 내가 이해한 간단한 도식은 다음과 같다. 기호 현상에 관한 기호학적 논의는 아리스토텔레스로부터 시작해 스토아에서 활발하게 진행됐다. 에코는 로크를 근대 기호학의 아버지로 본다. 사물과 기호의 관계에 관한 논의는…
혁신의 기원들(가제) 목차
Ⅰ. 들어가기에 앞서 1. 아렌트의 세계관 (인간, 세계, 활동) 2. 사회와 정치 (사회 역시 인간의 모임이므로 필연적으로 정치가 등장, 정치를 아예 억압했던 것이 전체주의와 관료제이지, 사회와 정치는 구분되는 기준이 아님) 3. 사회와 시간 (이익과 결부됨, 이익은 시간과 밀접, 정치는 사실적 진리에 다다를 때까지 무한히 논의를 지속할 경우 최고, 그게 아니라면 의견을 제한하지 않는 것이 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