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neider(1990) Organizational Climate and Culture.
인적자원관리(채용, 배치, 평가, 보상, 승진 등)
Smircich(1983) Concepts of Culture and Organizational Analysi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28(2), 339-358.
공동체 의식
Schein (1992) Organizational Culture and Leadership. 2nd ed.
조직에서의 모든 현상에 대하여 광범위하게 제약하는 요소
최황빈, (2018) 자기효능감과 조직문화가 조직몰입, 조직시민행동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경대학교 대학원.
조직문화란 조직마다 제각기 독특하게 가진 보편화된 생활양식으로 한 조직 내의 구성원들 대다수가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신념·가치관·행동규범·행동양식 등을 통틀어 말한다
Pettigrew (1979) On studying Organizational Culture.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24(4), 579-581.
Tunstall (1983) Culture Transition at AT&T. Sloan Management Review, 25(1), 15.
조직문화는 조직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가치, 이념, 신념, 관습, 규범, 전통, 등을 총칭하는 개념으로 구성원의 행동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권용주·신정하, (2005) 호텔지배인 리더십이 조직문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호텔관광연구, 7(3), 1-20.
조직문화의 유형을 구분하는 이유는 조직이 가지고 있는 공유된 가치를 비롯한 여러 요소로 인해 조직성과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조직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조직 간의 비교를 할 수 있는 유효성 때문이다
Cameron & Quinn(2011) Diagnosing and Changing Organizational Culture: Based on the Competing Values Framework, Reading.
구분한 조직문화의 네 가지 유형은 관계지향문화, 혁신지향문화, 위계지향문화, 과업지향문화